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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C++

C++ vector사용법 및 설명 (장&단점)

by Hwan2 2019.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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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의 vector는 C++ 표준라이브러리(Standard Template Library)에 있는 컨테이너로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하게 정의된 class를 말합니다.

 

vector를 생성하면 메모리 heap에 생성되며 동적할당됩니다.

 

물론 속도적인 측면에서 array(배열)에 비해 성능은 떨어지지만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예외처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어

 

많이 사용하고 있씁니다.

 

 

그럼 우선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Vector의 초기화

 

 vector<자료형> 변수명 백터 생성 
 vector<자료형> 변수명(숫자) 숫자만큼 백터 생성 후 0으로 초기화 
 vector<자료형> 변수명 = { 변수1, 변수2, 변수3... } 백터 생성 후 오른쪽 변수 값으로 초기화 
 vector<자료형> 변수명[] = {, }  백터 배열(2차원 백터)선언 및 초기화(열은 고정, 행은 가변)
 vector<vector<자료형>> 변수명  2차원 백터 생성(열과 행 모두 가변)
 vector<자료형>변수명.assign(범위, 초기화할 값)  백터의 범위 내에서 해당 값으로 초기화

 

 

EX)

/////////////////////////////////////////////
vector<int> v;        //int형 백터 생성
/////////////////////////////////////////////



/////////////////////////////////////////////
vector<int>v(4);    //int형 백터 생성 후 크기를 4로 할당(모든 백터요소 0으로 초기화)
/////////////////////////////////////////////



/////////////////////////////////////////////
vector<int>v = { 1, 2, 3};        //int형 백터 생성 후 1, 2, 3 으로 초기화
/////////////////////////////////////////////



/////////////////////////////////////////////
vector<int>v[] = {{ 1, 2}, {3, 4}};        //int형 백터 배열 생성(행은 가변이지만 열은 고정)
/////////////////////////////////////////////



/////////////////////////////////////////////
vector<vector<int>> v;        //2차원 백터 생성(행과 열 모두 가변)
/////////////////////////////////////////////



/////////////////////////////////////////////
vector<int> v = { 1, 2, 3, 4, 5};        //백터 범위를 5로 지정하고 정수 10으로 초기화
v.assign(5, 10);    //output : 10 10 10 10 10
/////////////////////////////////////////////​

 

 

 

 

Vector의 Iterators

 v.begin()  백터 시작점의 주소 값 반환
 v.end()   백터 (끝부분 + 1) 주소값 반환
 v.rbegin() (revers begin)   백터의 끝 지점을 시작점으로 반환 
 v.rend() (revers end)  백터의 (시작 + 1) 지점을 끝 부분으로 반환 

 

 

begin(), end() 그림

rbegin(), rend() 그림

 

출처 : https://en.cppreference.com/w/cpp/container/vector/rend

 

 

EX)

#include <algorithm>
#include <vector>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vector<int> v = { 1, 2, 3, 4 };

    for_each(v.begin(), v.end(), [&](int& n){
        cout << n << endl;        //output : 1 2 3 4
    });

    for_each(v.rbegin(), v.rend(), [&](int& n) {
        cout << n << endl;        //output : 4 3 2 1
    });


////////////////////////////////////////////////////

    vector<int>::iterator itor = v.begin();

    for (; itor != v.end(); itor++)
        cout << *itor << endl;        //output : 1 2 3 4


    vector<int>::reverse_iterator itor2 = v.rbegin();

    for (; itor2 != v.rend(); itor2++)
        cout << *itor2 << endl;        //output : 4 3 2 1

}​

 

 

 

 

Vector Element access(백터의 요소 접근)

 v.at(i)   백터의 i번째 요소 접근 (범위 검사함)
 v.[i] (operator [])   백터의 i번째 요소 접근 (범위 검사 안함) 
 v.front()   백터의 첫번째 요소 접근 
 v.back()   백터의 마지막 요소 접근 

 

 

vector의 at과 []에 대한 차이점을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둘다 똑같이 N번째의 요소 접근이지만 

 

at은 범위를 검사하여 범위 밖의 요소에 접근 시 예외처리를 발생시킵니다. (std::out_of_range)

하지만 [](operator [])는 범위검사를 하지 않으며 예외처리르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또한

해당범위 밖의 요소에 접근을 시도한다면 일반적인 디버깅(g++ or VC++)이 발생합니다.

백터는 효율을 중점으로 둔 라이브러리 함수여서 보통 []를 권장하고 있으며 여러가지 방법으로 

유효성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EX)

vector<int> v = { 1, 2, 3, 4};

cout << v.front() << endl;        //output : 1
cout << v.back() << endl;        //output : 4
cout << v.at(1) << endl;        //output : 2
cout << v[2] << endl;            //output : 3​

 

 

 

Vector에 요소 삽입

 v.push_back()   백터의 마지막 부분에 새로운 요소 추가 
 v.pop_back()  백터의 마지막 부분 제거 
 v.insert(삽입할 위치의 주소 값, 변수 값)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요소 삽입 
 v.emplace(삽입할 위치의 주소 값, 변수 값)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요소 삽입(move로 인해 복사생성자 X) 
 v.emplace_back()  백터의 마지막 부분에 새로운 요소 추가(move로 인해 복사생성자 X) 
 v.erase(삭제할 위치) or v.erase(시작위치, 끝위치)  사용자가 원하는 index값의 요소를 지운다.
 v.clear()  백터의 모든 요소를 지운다.(return size = 0)
 v.resize(수정 값)  백터의 사이즈를 조정한다.(범위 초과시 0으로 초기화) 
 v.swap(백터 변수)  백터와 백터를 스왑한다. 

 

 

EX)

#include <vector>

int main(){
    vector<int> v;

    v.push_back(10);
    v.push_back(20);        //v = { 10, 20 }

    v.inset(v.begin() + 1, 100);     // v = { 10, 100, 20 }

    v.pop_back();        // v = { 10, 100 }

    v.emplace_back(1); //v = { 10, 100, 1 }
    v.emplace_back(2);    //v = { 10, 100, 1, 2 }
    v.emplace(v.begin() + 2, -50);    //v = { 1, 100, -50, 1, 2 }

    v.erase(v.begin() + 1); // v = { 1, -50, 1, 2 }
    v.resize(6);    // v = { 1, -50, 1, 2, 0, 0 }
    v.clear();    // v = empty()     
}
​

 

 

 

여기서 잠깐!!!!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vector에 대한 복사생성자와 move입니다.

 

기본적으로 push_back() 함수는 값을 넣는 과정에서 복사생성자를 호출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insert를 하게 된다면 모든 값들을 새로운 메모리에 복사한 후 해당 자리에 값을 넣게 됩니다.

(일반적인 배열 중간에 값을 끼워 넣는거랑 똑같습니다.)

 

이렇게 되버리면 복사생성자로 인한 오버헤드가 커지게 되며 성능 저하를 야기합니다.

 

그래서 나온것이 emplaceemplace_back 입니다.

 

empaceemplace_back은 백터 내부에서 값들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즉, 생성자만 호출이 되죠.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string>

class A {
private:
    int num;
    std::string name;
public:
    A(int i, std::string s) : num(i), name(s) {}
};

int main(void) {
    std::vector<A> v;
    A a(1, "hwan");
    
    v.push_back(1, "hi");   //error -> v.push_back(a);
    v.emplace_back(1, "hi"); //ok!!
    
    return 0;
}

 

 

여기서 보면 A라는 클래스가 있습니다. 해당 클래스는 인자로 int와 string을 받지요.

백터 v는 해당 클래스를 담을 수 있는 배열입니다.

 

14행을 보면 v.push_back(1, "hi"); 를 하고 있지만 이는 삽입이 되지 않습니다.

push_back은 내부적으로 템플릿<T>에 대한 생성자 호출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13행에 선언된 a 라는 변수를 넣게되며 넣을 때 복사생성자가 호출됩니다.

 

하지만 emplace_back() 같은 경우에는 v.emplace_back(1, "hi");를 넣어주고 있는데 컴파일이 됩니다.

그 이유는 내부적으로 템플릿<T>에 대한 생성자 호출을 해주기 때문에 편하고, 복사생성자의 호출없이

바로 입력이 가능해 집니다. 

 

cppreference를 의 내용을 보면 둘다 move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생성자를 지원하는 함수는 emplace와 emplace_back이 유일하기 때문에

push_back보단 emplace_back사용을 권장해 드립니다.

 

 

 

 

또한 vector의 크기에는 size()capacity() 두개가 있는데, 

 

size()는 백터가 생성된 크기이며 capacity()는 백터의 최대 할당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 사진처럼 되어 있는데 백터의 크기가 capacity()의 크기를 초과해 버린다면 reallocate(재할당)이 발생합니다.

 

재할당이 발생한다면 모든 값들을 새로운 메모리 공간에 복사한 후 기존 백터를 파괴해 버립니다.

 

여기서 복사 과정에서도 복사생성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프로그램의 퍼포먼스가 저하되지요.

 

또한 reallocate이 자주 일어나는 현상을 막기 위해서 reserve()라는 함수를 사용해주면 되는데

 

이 함수는 백터의 capacity() 크기를 설정해주는 함수로 충분한 백터를 만들어서 불필요한 생성과정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reserve()를 너무 크게 잡게되면 백터가 불필요하게 늘어나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남은 공간을 잡아주는 함수가 바로 shrink_to_fit()이라는 함수 입니다.

 

이 함수를 통해 capacity()의 크기를 조정해 줄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clear()에 대한 설명입니다.

clear()로 백터의 값들을 지우게 되면 백터의 요소들은 없어지지만 capacity()는 남아있습니다.

즉, clear()로 백터의 값들을 지운 후 다시 사용하지 않는다면 해당 백터의 메모리 공간은 잉여로 남게 됩니다.

이걸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swap을 이용한 방법인데,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vector<int> v = { 1, 2, 3, 4};
v.clear();
cout << v.capacity() << endl;    //output : 10

vector<int>().swap(v);
cout << v.capacity() << endl;    //output : 0​

 

이렇게 하면 아무것도 없는 백터공간과 swap이 일어나 capacity() 공간을 없앨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함수가 끝나면(중괄호를 벗어나면) 자동으로 힙에서 메모리 해제가 되니 한개의 함수에서

 

백터를 계속 재활용해 사용하지 않는이상 굳이 저렇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insert()와 erase()를 사용할 때도 조심해야 하는데, 해당 함수를 사용 시 변수를 찾은 후 해당 공간을 만들기 위해

 

데이터를 이동시킵니다. 하나하나 일일이요. 만약 capacity()값을 초과될 경우 reallocate도 일어나게 되므로

 

메모리 오버헤드 및 성능저하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삽입과 삭제가 빈번히 일어날경우 vector보단 listdeque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Vector Capacity(백터 용량)

 v.empty()  백터가 빈공간이면 true, 값이 있다면 false 
 v.size()   백터의 크기 반환 
 v.capacity()  heap에 할당된 백터의 실제크기(최대크기) 반환 
 v.max_size()  백터가 system에서 만들어 질 수 있는 최대 크기 반환 
 v.reserve(숫자)  백터의 크기 설정 
 v.shrink_to_fit()  capacity의 크기를 백터의 실제 크기에 맞춤 

 

 

vector<int>v = { 1, 2, 3, 4 };

cout << v.size() << endl;    //output : 4
cout << v.capacity() << endl; //output : 10 (컴파일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v.reserve(6);
cout << v.capacity() << endl; //output : 6
cout << v.max_size() << endl; //output : 1073741823(시스템 성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v.shrink_to_fit();
cout << v.capacity() << endl; //output : 4

cout << v.empty() << endl; //output : false
v.clear();
cout << v.empty() << endl; //output : 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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